요한계시록 14장
요한계시록 14장은 시온 산 위에 서 있는 어린양을 언급하고 어린양의 이름과 아버지의 이름이 이마에 있는 14만 4천 명에 대해 묘사한다. 이것은 짐승의 표를 손이나 이마에 받은 사람들과 대조되는 모습이 분명하다. 본문에서 14만 4천 명은 황제 숭배를 거절한 사람들을 상징한다.
14장은 바로 이 사람들에 대한 운명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14장은 고난 속에 있는 교회를 격려하며 13장에 언급된 짐승에게 경배한 자들을 경고한다. 14장의 내용은 대심판과 환난을 미리 예견한 것으로 성도의 종말론적 미래의 구원 약속(1-5절), 짐승과 그에게 경배한 자들에 대한 임박한 심판의 선포(6-11절), 주 안에서 죽는 자들에 대한 약속(12-13절), 심판의 성격(14-20절)을 보여준다.
구속받은 자와 시온 산의 어린양(14:1-5)
본문에서는 시온산이 이 땅에 있는 것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상징적으로 하늘에 있는 것을 묘사한다. 지상에서 환난을 당하는 성도들의 구원을 암시하고 있다고 이해할 수 있다. 어린양에 대한 묘사는 5장에 자세히 나와 있었다.
인을 떼기에 합당한 어린양, 7장에서는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한 어린양, 14장에 와서는 14만 4천 명과 함께 서 있는 어린양 으로 묘사한다. 많은 무리의 사람들은 땅의 많은 환난을 이겨내고 구원을 받은 무리들이다. 시험을 이긴 성도들의 상징으로, 이런 하늘의 환상을 통해 이 땅에 존재하는 교회의 궁극적 승리를 암시한다.
2-3절의 소리의 정체는 천사의 노랫소리가 아니라 구원받은 자들의 찬양임을 알 수 있다. 소리의 크기를 비교하면서 ‘많은 물소리’ ;큰 천둥소리‘로 비교한다. 그들이 구원을 경험했기에 하나님을 찬양함이 가능함을 보여준다. 4절에서 구원받은 자들을 14만 4천 명으로 하면서 묘사, 설명한다. 5절은 구원받은 자들의 자격이 아니라 그들의 결과를 기술한 것이다. 구원받기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다는 것이다.
임박한 심판의 선포(14:6-11)
‘큰 성 바벨론’의 정체는 인간 역사 속에 계속되는 모든 세속도시가 포함될 것이다.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는 하나님의 노여움, 심판 묘사한다.
주 안에서 죽는 자들에 대한 약속(14:12-13)
성도들의 인내는 앞에 있는 저주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스도에 대한 충성의 결과로 순교를 가져오는 상황, 그 상황 가운데 그들에게 복, 쉼, 수고의 끝남이 약속된다. 8절 큰 성 바벨론과 관련된 이런 표현들은 구약에 나타나 있다. 계시록에서는 항상 바벨론이 제국으로 묘사된다.
곡식 추수(14:14-16)
추수 이미지는 심판일 수도, 구원일 수도 있다. 좀 더 연구가 필요하다.
포도 추수(14:17-20)
17-20절은 하나님의 진노의 격렬한 성격을 땅의 포도송이들을 포도즙 틀에 던져 넣어 밟는다는 말로 강조한다. 20절의 “밟혔다”는 표현은 심판을, 성은 예루살렘 성을 문자적으로 의미한다. 피는 성도의 피를 암시한다. 결국 성도가 흘리는 피는 하나님의 진노가 되어서 하나님의 진노가 된다는 의미이다.
이런 점에서는 결국 14장 앞부분에서 얘기하는 구속받은 자들을 하나님께서 끝까지 구원하시고 그들이 순교하고 죽게 된 상황에서 땅에 있는 자들을 결국 심판하실 것이다. 곡식이든 포도주든 다 심판한다는 강렬한 메시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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