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에베소서 서론

by 독거할매 2021. 4. 11.

에베소서 서론

에베소서는 로마서와 더불어 바울 서신의 양대 기둥이라 불릴만한 서신이다. 교회에서 로마서가 빈번히 다루어지는 것처럼, 에베소서도 신자들에게 빈번히 언급된다. 로마서가 매우 조직적으로 쓰였다면, 에베소서도 또 다른 의미에서 매우 체계적으로 쓰였다. 로마서가 바울 사상의 중요한 것들을 다룬다면, 에베소서도 거기에 빠지지 않는다. 로마서 못지않게, 에베소서도 교회 안에서 인기가 좋다.


에베소서가 로마서와 함께 이렇게 인기를 얻는 요인 중 하나는 아마도 이 서신이 갖는 보편성이라 생각된다. 로마서가 로마 교회의 상황과 문제에 맞추어 쓰였으면서도 바울의 중요한 생각과 사상을 긴밀하게 다루고 있는 것처럼, 에베소서도 한 교회의 어떤 상황과 문제에 국한하기보다는 바울의 생각과 사상을 보편적으로 다룬다.

 

특별히 이점은 에베소서가 갖는 회람적 성격과 직결되어 있다. 에베소서는 한 교회만을 위해 보낸 편지이기 보다, 소아시아 지역의 여러 교회가 읽도록 써 보낸 편지라고 볼 수 있다. 정리된 바울의 사상을, 에베소 교회뿐 아니라 그 주변의 소아시아 교회들이 읽도록 의도된 것이다.


이런 에베소서의 성격은 에베소서가 갖는 여러 특징과 자연스레 연관되어 있는 듯 보인다. 그 연관된 특징을 네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는 에베소서에 나타나는 요약 정리적 특징이다. 에베소서는 바울의 생각과 사상을 함축적으로 요약하고 정리한 듯 보인다. 예를 들어, 2:8-9은 ‘이신칭의’의 주제를 압축한 듯하고, 또한 2:11-22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이방인과 유대인과의 관계를 정리한 듯하다. 그래서 혹자는 에베소서가 편지 형태를 갖고 있지만, 소논문 같은 모습을 지닌다고 말하기도 한다. 아마도 바울 사상을 회람 식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이런 특징이 필요했을 것이다.


둘째는 어휘와 표현이 독특하다는 점이다. 에베소서에 나타나는 어휘는 독특하다. 신약성경 전체 중 에베소서에만 나오는 단어가 38개나 되며, 에베소서에만 있고 다른 바울 서신에서는 나오지 않는 단어가 44개나 된다. 문체도 특이하다. 길고 복잡한 문장이 많고, 추상명사와 관계사 등을 많이 쓴다. 아마도 이런 특징은 바울 사상을 한 번에 보편적으로 요약정리하고 전파해야 하는 서신의 성격과 맞닿아 있을 것이다.


셋째는 수신자들과 직접적으로 관계된 표현이 적다는 점이다. 다른 바울 서신에는 개인에 대한 언급, 문안, 회고담 등이 종종 등장하지만, 에베소서에는 이런 면이 극히 제한되어 있다. 수신자들을 직접 아는 듯한 표현도 절제되어 있다 (참조. 1:15; 3:2 등). 이러한 특징은 내용상 에베소서와 유사한 골로새서와 비교하면 더 두드러진다. 골로새서의 맺음말에는 문안하는 사람들 무리가 길게 등장하지만 (참조. 골 4:10-17), 에베소서에는 이런 부분이 없기 때문이다. 아마 이런 특징도 에베소서가 갖는 회람 서신 성격과 깊이 연관되어 있어 보인다.


넷째는 실현된 종말론(realised eschatology)의 측면을 강하게 부각한다는 점이다. ‘이미’와 ‘아직’의 긴장 속에서 ‘이미’ 이루어진 측면이 강조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2:1-10은 신자가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은 모습을 강하게 부각하고, 2:11-22은 유대인과 이방인이 하나로 지어지는 성전의 모습을 인상 깊게 묘사한다. 아마 이러한 점은 이미 이루어진 사실을 확고히 하려고 함으로써, 소아시아 교회가 나아갈 길을 제시하려는 의도에 기인한 듯 보인다.


사도 바울은 감옥에 있으면서 (참조. 3:1; 6:20), 한편으로는 자신의 과거 사역과 그 결실로 이루어진 교회의 모습을 회고적으로 바라보며, 또 한편으로는 소아시아 교회의 현재와 미래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하고자 한 듯 보인다.

 

 

에베소서의 주요 특징과 주요 논의

1. 수신자들과 개인적 관계

- 행 19:9-10 vs. 엡 1:15; 3:2; 6:21, 22 & 골로새서와 비교
※ 바울은 에베소에서 오래 동안 사역을 했는데 왜 이런 개인적인 친밀성이 없을까?
바울이 에베소에서는 유명했을텐데(두란노 서원에서 가르침), 에베소서에서는 간접적으로 아는 것처럼 보인다. 발신자, 수신자 모두 제삼자를 통해 들은 것처럼 표현되어있다. 왜 그러지? 하면서 바울이 에베소서의 저자인가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다. 골로새는 바울이 사역하지 않고 바울의 영향력이 미친 곳인데도 불구하고, 골로새서 4장 끝부분에 사람들의 이름이 길
게 언급된 것에 비해, 에베소서에는 사람들의 이름이 거론되지 않는다. 서로 아는 사이가 아닌 것 같다.

2. 요약 정리적 성격


- 바울의 가르침 내용이 매우 압축적이고 정리하는 식
1/ 2:8-9[10]
2/ 2:11-22


3. 어휘와 문체


① 단어가 다름
- hapaxlegomena (avpaxlegoumena)
에베소서에만 나오는 단어가 30-40개 정도.


② 문체가 다름 (style)

만연체, 추상명사 동시다발로 등장, 관계사, 소유격 많이 사용.

4. 특정 사상이 두드러짐

예: 종말론의 특징이 다른 바울 전서와 다른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 2:1-10

다른 서신들에서는 임박한 종말론을 보여주는 것 같은데, 본서 신에서는 이미 우리 안에 실현된

종말론(realised escatology)이 강조되어 있다.

 

4가지 논의

1) 저작권: 바울이 쓴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쓴 것 아닌가? Vs. 바울 저작권?


2) 수신자: 1:1b의 사본 차이?


3) 목적: 왜 썼는가?

 

- 바울의 전통을 유지하기 위해서 모음집의 서론격으로 바울의 제자가 썼다는 썰

- 영지주의를 반대하기- 위해 - 새로운 형태의 사역이 일어나는 데에 반대해서

- 유대인과 이방인의 갈등 때문에, 로마제국의 핍박 때문에 썼다는 썰

 

4) 종말론


묵시적 종말론이 실현된 종말론으로 대치된 것이 아닌가? 실현된 종말론이 강조되었지만, 미래적 종말론이 없는 것도 아니다. 이미 와 아직 여전히 에베소서 안에 존재한다.

에베소서의 중요성

 

이런 여러 가지 특징과 논의는 결국 에베소서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또한 알려준다. 

바울 사상의 중심 문제
이신칭의 VS 그리스도와의 연합

바울 저작권을 포기하는 이유가 이신칭의를 버리지 않기 위한 이유도 있다.

신학적 이유- 이신칭의 < 연합이 더 많다.
루터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바울 저작권을 포기하기도 한다.

 

에베소서를 읽는 중요한 방식

하나님의 행하신, 이루신 일이 먼저 나오고, 그다음에 인간의 모습, 반응이 나온다. 그것이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고 하나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인데, 이게 계속 나온다. 하나님 행하심과 반응이 계속 나온다 (나선형 상승).

 

하나님의 뜻과 인간의 모습이 짝을 이루어 계속 반복되어,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짐과 인간의 반응은

<같은 것을 보는 두 가지 다른 시각>
시간적 전후 관계로 따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행하시는 모습, (1-3장)

인간의 삶의 현장, 시각(4-6장)을

동시에 다른 시각으로 보는 것이지, 시간적 전후 관계가 아니다.

에베소서 전체 문맥 구조


I. 머리말 (1:1-2)
II. 본론: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새 인류 (1:3-6:20)
[1]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새 인류(교회)를 만드심 (1:3-3:21)
1. 요약 제시: 하나님의 뜻 실현과 바울의 기도 (1:3-23)
2. 구체적 설명 (2:1-3:21)
(1) 하나님의 뜻이 실현된 구체적 모습 (2:1-22)
(2) 하나님의 뜻을 따른 사도 바울의 기도 (3:1-21)
[2] 새 인류 되는 마땅한 모습 권면 (4:1-6:20)
1. 새 인류 됨의 모습 (4:1-6:9)
(1) 새 인류 됨의 이론적 원칙 (4:1-24)
1) 공동체적 측면 (4:1-16) a
2) 개별적 측면 (4:17-24) b
(2) 새 인류 됨의 구체적 모습 (4:25-6:9)
1) 개별적 측면 (4:25-5:21) b'
2) 공동체적 측면 (5:22-6:9) a'
2. 새 인류 되는 싸움의 실체와 방법 (6:10-20)
III. 맺음말 (6:21-23)

 

반응형

'말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베소서 2장 1-10절  (0) 2021.04.11
에베소서 1장 요약  (0) 2021.04.11
요한일서 4장  (0) 2021.04.04
요한일서 3장  (0) 2021.04.04
요한일서 1장  (0) 2021.04.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