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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에베소서 1장 요약

by 독거할매 2021. 4. 11.

에베소서 1장

1:1-2

발신자와 저자

  • IA (Implied Author) & RA (Real Author)
    . 진짜 저자(RA)가 바울이냐? 바울의 제자냐? 에 상관없이 의도된 저자(IA)는 바울

에베소에서의 ‘하나님의 뜻’

에베소서에서 6번 등장
골로새서에서도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뜻: 두 가지

① 선하신 의도 - 에베소서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뜻’, 사람들이 순종하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의 선하신 의도가 일어나지 않고 다른 일들이 일어난다. 그러나 하나님의 주권적인 뜻(허용적인) 아래 있다. 원래는 1+2가 하나다. 그런데 우리의 죄가 이것을 분리시킨다. 인간의 거절과 불순종으로 인해 분리됨.

② 하나님의 주권(허용)- 모든 것이 하나님 안에서 이루어진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범위 안에서 이루어진다

수신자는 누구인가?

[에베소에 있는]이란 표현이 없는 사본.

회람용으로 쓰여진 듯

1:3-14

1:3-14은 창세전에 있던 하나님의 뜻이 편지를 받는 사람들 무리에게 실현되었음을 말한다. 이 점은 세 단락으로 (1:3-6; 7-12; 13-14) 나누어 설명된다.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신령한 복을 주는 것이며, 그 복은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하고 흠이 없는 백성들,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1:3-6).

 

그런 계획은 그리스도의 나타나심과 사역을 통해 이루어졌고 (1:7-12), 결국 편지를 받는 사람들에게 성령으로 인해 실현되었다 (1:13-14). 이 세 단락은 차례로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을 부각하고 있으며, 각 단락의 끝머리에는 (1:6, 12, 14b) 그 뜻의 성취가 결국 하나님의 영광을 찬미하려는 것임을 확인시킨다.

서신 형식적 구조

감사 형식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인가?

. 감사한다는 말이 1:3-14에 등장하지 않고, 1:15이후에 등장 1:15-23이 감사 형식?
. cf. 고후 1:3

. 왜 1:3-14이 등장?

에베소서의 회람용 서신 성격

구문적 구조

 

1:3-14가 한 문장임

의미적 구조

하나님 – 그리스도 – 성령

‘하나님 뜻의 실현 & 의도’의 반복
이스라엘 됨(아들들, 기업) – 영광, 찬송, 찬미가 맨 마지막마다 등장하는 것 (1:6,12,14)

 

1:3-14의 중심 내용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거룩한 새 인류로 만드실 계획이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금 너희에게 이루어지고 있다

주목해야 할 점들

 

예정의 내용: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하나님의 아들들을 만드시려는 것

 

(1:4-5, 9, 11), 구원, 개인주의, 주관주의

거룩하고 흠이 없게 되는 하나님의 아들들 (1:4)
복의 참 의미: 그리스도 안에서 새 창조되어 하나님의 거룩한 아들들이 되는 것 (1:3-6)
그의 영광의 찬송(찬미)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

 

하늘에서 너희까지

하늘의 하나님의 뜻, 계획 → 소아시아 에베소 교회, 그 지역 주변 교회들

 

1:15-23

1:15-23은 이 뜻의 성취에 따라 바울이 기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성령으로 이루신 거룩한 백성 만들기를 계속 이루어달라고 기도하는 것이다. 바울은 지혜와 계시의 성령을 계속 주시기를 기도하며(1:17), 사람들에게 마음의 눈이 밝아지길 기도한다(1:18 a). 왜냐하면 그래야 사람들이 하나님 역사하심을 바르게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성령으로 눈이 밝아져야만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인지, 기업의 영광과 풍성이 어떠한 것인지, 또한 베푸시는 능력이 얼마나 크신지를 알 수 있다 (1:18 b-23).

 

 <나도 또한> (1:15)

왜 이런 말이 있는가?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해석
바울이 썼다면 자신이 자신을 부각하는 것이 좀 이상하지 않는가? 이 표현이야말로 진짜 저자가 바울이 아니라, 바울의 제자임을 알려주는 힌트이다 라고 말하는 학자들도 있다.

 

그러나, 그것보다는 <나도 또한(also)> 가 감사한다(본동사)와 연결된다. ‘또한’은 3-14의 하나님의 행동과 대조시키기 위한 사도바울의 얘기를 하기 원해서. 하나님의 시간과 인간의 시각 병행해서 나온다. ‘나도 또한 들었다’ 뜻이 아니라 ‘나도 또한 감사한다’라는 뜻


 <이를 인하여> (1:15)

이 표현이 1:3-14와 1:15-23의 감사 기도 내용과 연결

 

‘믿음과 사랑’

바울의 기도: 감사기도와 간구 기도
일반적으로 감사기도가 길고 간구 기도가 짧은데, 엡에서는 간구가 길다.

간구 기도의 두 가지 초점

① 너희에게 지혜와 계시의 영(성령)을 주시길
②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시길(판단이 달라진다)
- 세 가지를 알도록(이게 바뀌어야 행동이 바뀐다)

 

그의 부르심의 소망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

첨언: 부활의 능력

교회가 생성되는 부활의 능력

바울의 회심을 일으킨 부활의 능력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
# 엡 6:12

 

 머리와 몸의 비유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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